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주식 투자

캐시우드 ARKX (우주 탐사) ETF 구성종목

ARK ARKX ETF

요즘 가장 핫한 투자회사 대표 캐시 우드(Cathie wood)가 '우주 탐사'를 테마로 만든 ETF, ‘ARK Space Exploration & Innovation ETF (ARKX ETF)'현지시각으로 3/30일 상장된다. 

 

그동안 '돈나무 언니, 누나'로 잘 알려진 캐서린 D 우드의 ARK 인베스트먼트가 '우주 탐사'를 테마로 한 ETF 내놓겠다는 말에 시장의 관심이 쏠렸다. ARK 아크 시리즈 ETF로 작년 큰 수익률을 보여줬던 곳에서 '우주 탐사'를 테마로 ETF를 내놓겠다고 하니 얼마나 기대가 컸을까? 

 

2020년 ETF 순위

 

ARKQ(인공지능, 로봇) ETF, 연초 금리상승 모멘텀에 잠시 주춤하고 있다. 

 

ARKK (이노베이션) ETF, 파괴적 혁신이라는 테마로 고수익을 노리는 포트폴리오로 구성된 이 ETF 역시 올해는 금리상승, 시장의 조정 등을 이유로 하락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ARK ARKX ETF 구성종목 

ARKX ETF는 자산의 80% 이상을 우주탐사, 우주항공 테마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성 종목을 다음과 같이 크게 궤도(orbital) 항공우주 저궤도(suborbital) 항공우주 항공우주운영 항공우주 수혜 등 4가지 범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ARKX 우주탐사 ETF(Space Exploration ETF)의 편입종목은 다음과 같다. 

 

 

ARKX 우주 탐사 ETF 구성종목, 비중 기준 1~10위

 

 

ARKX ETF 구성종목 (비중별 순위) 

1. Trimble Navigation (TRMB) / 8.47%

2. The 3D Printing ETF (PRNT) / 6.1%

3. Kratos Defense & Security Solutions (KTOS) / 5.62%

4. L3 Harris Technologies (LHX) / 4.97%

5. JD.com (JD) / 4.91% - 중국

6. Komatsu / 4.56%  – 일본

7. Lockheed Martin (LMT) / 4.47%

8. Iridium Communications (IRDM) / 4.23%

9. Thales SA / 3.9% - 프랑스

10. Boeing (BA) / 3.48%

 

 

(올해 후반 IPO 예정인 민간 우주 회사들이 상장하면 다소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단 현재 기준)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는 Trimble(트림블)이다.  Trimble은 GPS·레이저·광학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는데,

위치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무인항공기(UAV), 건설, 교통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쓰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는 기업이다.

 

그 뒤로는 The 3D Printing ETF다. 자사의 3D 프린팅 관련 ETF를 6%나 편입시켜 버렸다. 

 

방산업체인 크라토스 디펜스 앤 시큐리티 솔루션스(KTOS), 미 군용 통신장비 제조업체 L3해리스 테크놀로지(LHX), 록히드마틴 등이 구성종목 상위에 올라와 있다. ARKX 덕분인지 최근 방산주 주가들이 흐름이 좋다. 록히드마틴(LMT)의 경우 자산도 안정적이고 배당도 괜찮은 종목이다. 

 

보잉은 2020년 기준 방위·우주·안보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의 45%를 차지하는 항공사다. 코로나19 판데믹 이후 주가가 급락했는데,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ARKX 우주 탐사 ETF 구성종목, 비중 기준 1~20위

 

ARKX ETF 구성종목 (비중별 순위) 

10. Boeing (BA) / 3.48%

11. Nvidia (NVDA) / 3.32%

12. Spirit Aerosystems (SPR) / 3.26%

13. John Deere (DE) / 3.18%

14. Amazon (AMZN) / 2.99%

15. Teradyne (TER) / 2.74%

16. Alphabet Inc. Class C (GOOG) / 2.59%

17. Dassault Systèmes (DSY) / 2.55% - 프랑스

18. Teledyne (TDY) / 2.55%

19. Spirit Aerosystems (GRMN) / 2.01% - 중국

20. Virgin Galactic (SPCE) / 1.95%

 

 

최근 금리상승과 더불어 흔들리고 있는 tech 관련 주들도 일부 포함돼 있다. JD닷컴(4.91%), 엔비디아(3.32%), 아마존(2.99%), 구글(2.59%) 등이 포함됐다. 구글의 경우 Alphabet Inc. Class C로 편입됐다. 

 

지난 1월 우주 ETF 풍문(?)으로 보름간 주가가 90% 가까이 급등한 우주여행 업체 버진갤럭틱(SPCE)도 보인다. 버진갤럭틱(Virgin Galactic)은 현재 우주 산업 관련 기술 용역 제공 등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미래에는 우주 여행 상품을 선보이고 이를 핵심 수익원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꿈을 먹고 사는 기업이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도 비중 1.25%로 ARKX ETF의 한 켠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에서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ARK의 포트폴리오를 많이 참조해 투자하는 편이다. 올해 2월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은 순매수한 종목은 유니티 소프트웨어. 이 종목은 1월부터 ARK가 유니티를 많이 산다는 얘기에 국내 투자자들이 함께 매수에 동참한 결과다. 

 

 

 

 

개인적으로는 ARKX ETF가 구성 종목들이 최근 조정을 받은 기술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주가가 많이 올라서 그나마 배당을 주는 록히드마틴(LMT)나 L3해리스테크놀러지(LHX) 등을 제외하고는 매수 하기가 부담스럽다고 생각한다.

 

이것 마저도 최근 환률이 미국 주식 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시점이니 관찰해두었다가 타이밍이다 싶을때를 노려보자. 

 

또한 ARKX ETF 목적 자체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고민 없이 덜컥 ETF를 매수하는 행동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나머지 구성 종목은 아래 ARKX ETF 홈페이지에서 참조 

 

All 55 ARKK ETF Holdings

Data updated daily

cathiesark.com

 

 

'투자 공부 >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누스, 2분기 부터 호재(?)  (1) 2021.04.14
실적 개선 중소형주  (0) 2021.04.06
실적발표 시즌 투자전략  (0) 2021.03.26
조선주, 버스 놓쳤다면 이것을?  (0) 2021.03.25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0) 2021.03.24